변덕스런 십대의 심리
풍요의 새장’ 속에 갇힌 한마리의 새.고등학교 1학년 김모군은 자신이 새장 안에 갇힌 새처럼 느껴진다.
부모님은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주며 공부만 열심히 하라고 말한다.
“스스로 알아서 공부할테니 내버려 두라”고 말하면 “남들은 돈이 없어 공부를 못하는 마당에 부족한 것 없이 다 해주는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고 말하는 부모님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다.
얼마전 치른 시험성적이 예상 외로 부진했다.김군의 부모는 혹시 아들이 계속 긴장을 풀고 실수할까봐 심하게 생활을 통제했다.
비오는 어느날 김군은 버스도 타지 않고 비를 맞으며 걷고 있었다.왜 부모님은 자신을 이해해주지 않을까….
어디론가 도망치고 싶었다.
그때 김군의 어깨를 툭 치는 친구들이 있었다.
“네가 왜 집에 가지 않는지 우리는 알지.우리도 다 겪어보았거든.따라와봐 재미있는것 보여줄게” 평소 같으면 상대하지 않을 문제아들이었지만 따라갔다.
김군은 친구로부터 본드를 흡입하는 법을 배우고 여러 차례 실습까지 했다.
얼마후 김군은 한밤중 자기방에서 본드를 흡입하고 여동생방에 침입하는 소동을 벌여 급기야 정신병원에 입원,3개월간의 치료후 퇴원하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10대들의 행동은 변덕스러운 날씨 같다고 한다.
그만큼 10대의 시간은 심한 ‘기복’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그러나 부모는 10대의 기복을 ‘성장’과 ‘관점’이란 요소로 이해해야 한다.
10대의 신진대사는 매우 활발하다.
너무 키가 커서,너무 뚱뚱해서 고민하는 여학생,고등학교 1학년인데 초등학생처럼 보이는 남학생,여드름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이들은 모두 정상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또 부모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은 문제가 그들에게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보일 수 있다.
즉 관점에 따라 삶의 방식이 다르다.
낮은 성적,깨어진 친구관계,이성의 관심을 받지 못함,운동신경의 미발달 등이 삶과 죽음의 문제로까지 확대되기도 한다.
이때 부모가 보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반응은 인내와 대화이다.
감정의 기복이 청룡열차와 같은 10대들을 정상적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10대자녀에게 그들 몸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들을 알려주고 그들이 특별하고 아름다운 존재라는 사실도 확신시켜 주어야 한다.
또 10대들의 감정적인 분노를 하나의 실마리로 보고 “너 오늘 기분이 별로 안좋은 것 같구나”라는 느낌을 표현한다.
그러면 10대는 문을 열 것이고 부모는 그들을 도울 수 있다.
10대의 상상력은 매우 풍부하다.
공상,이상에 대한 동경을 강하게 느껴 낭만적인 것을 좋아하고 행운,마술,미신 등을 믿는 경향이 있다.
또 자기만의 영웅을 가지고 이에 심취한다.
이들은 어떤 새로운 것에 대한 모험이나 성취에 대한 공상을 좋아한다.
새로운 것이 아니면 이들의 주의를 끌 수 없으며 주의를 끌었다가도 그 신선함이 사라지면 금방 싫증을 내고 또 새로운 것을 찾는 것이 청소년이다.
10대들의 공상은 높은 야망과 꿈을 품게 만든다.
이들의 상상력은 방향을 자리잡을 때 기성세대가 생각해 내지 못한 기발하고 참신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나 상상이 현실을 도피한 공상이 되고 그것이 실생활보다 더 즐거울 때는 위험한 것이 된다.
인터넷 중독이 대표적인 예이다.
변영인 교수(고신대)는 “공상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는 어떤 책임을 지어줘 상상의 세계로부터 현실세계로 돌아오도록 해주어야 하며 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주님께로 인도해 주면 효과적인 성경공부를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즉 성경이 씌어진 당시의 상황을 상상하도록 적절한 지도를 해줌으로써 상상력 없이는 건조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내용을 생생하고 현장감있게 만들 수 있다는 것.
특히 상상 중에도 희망과 완전한 것을 찾는 상상을 이상이라고 한다.
이상이야말로 청소년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는 강한 원동력이다.
이상을 품은 청소년은 현실이 어렵다 해도 현실에 지배받지 않는다.
한편 목회자들은 “청소년기는 도전과 회심의 시기가 될 수 있는 영적변화를 가져 올 수 있다”고 말한다.
옳고 그름의 민감한 견해를 발전,다른 사람들의 어려움과 필요에 굉장히 빠르게 반응해 개인의 가치관을 성경적 가치관에 접목시킨다.
◆십대를 이해하는 효과적인 12가지 방법
△생각의 꽃핌을 막지말라.10대들이 열광하는 영웅은 위인이든 연예인이든 허용한다.
△친구들과 어울리도록 돕고 10대 자신이 주도하는 일은 부모가 적극적으로 돕는다.학생회나 조직 안에서 인간관계의 기쁨을 경험하도록 돕는다.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건전한 과외활동을 허용한다.
△10대들의 감정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들이 건강한 감정의 표현,통제를 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가지 논의로 토론을 벌일 때 지시하거나 권위적인 말로 강요하지 말고 의견을 나누는 동료로서 논리적 사고의 조력자가 돼 준다.
△이성에 대한 흥미를 인정해 주고 이때 죄책감을 갖지 않도록 잘못된 사고를 바로 잡아준다.
△사건 자체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말고 그 사건을 통한 하나님의 음성을 듣도록 돕는다.
△자녀와 멀어진 거리를 자주 오갈 수 있도록 대화의 통로를 열어 둔다.
△자녀들과 공유할 수 없는 사생활이 있음을 받아들이고 성인에게 대하듯 자녀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있음을 행동으로 보여 준다.
△의사결정시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자녀들 자신만의 독특한 생활 방식을 인정하되 가족 각자의 역할에 대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다.
△자녀들의 생각은 복잡하며 다양한 경험에 접하고 있으므로 가끔은 태도가 불분명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음을 이해한다